이 땅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은 빨리 그치고 평화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영적 전쟁은 그치지 않고 계속되어야 합니다.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 그 말씀을 듣는 유대인들에게는 바로 영적 전쟁이 되었습니다. 예수의 말씀은 예수를 대적하는 무리들이 서로 분쟁하도록 흔들어 놓은 무기가 되었습니다.
1.유대인들은 예수의 말씀 때문에 서로 분쟁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전통과 율법에 매여 있어서 예수의 말씀을 들어도 믿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이 사람들은 예수를 영접하거나 그들의 구세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예수를 향한 믿음이 없는 이 사람들은 생명의 기회를 잃어버린 사람들입니다.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예수를 향해 믿음의 문을 열지 않습니다. 사단의 진에 속한 자들은 아주 특별하게 무서운 죄를 짓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겉으로는 바리새인처럼 아주 신앙생활을 잘 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를 영접하지는 않는 것이 그들의 특징입니다.
철저하게 자기의 의를 세우는 이 사람들은 오직 자기의 생각과 판단을 신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자기의 생각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서로 분쟁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분쟁이란 공동체의 균열이며, 함께 망하는 길입니다. 예수의 말씀 앞에서 이들은 서로 분쟁하므로 결국 그들 스스로 균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공동체이든지 나름대로의 열심과 열정이 있어도 분쟁이 생기는 동안에는 그들이 할 일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원래 이들은 예수를 죽이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끼리 서로 분쟁하므로 이 일을 추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기는 하지만 그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잃어버리게 된 것입니다. 사단의 무리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서로 잘난 사람들만 이어서 남을 위한 희생과 사랑이 없는 것이 그들의 약점입니다.
2.유대인들을 분쟁하게 하신 것은 예수의 말씀입니다.
예수는 자신을 드러내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예수는 “나는 선한목자”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는 무리들 앞에서 자기를 분명하게 선포하신 것입니다. 예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는 양들에게는 한없는 위로와 기쁨이 되지만 그 말씀을 믿음으로 받지 않는 자들에게는 이 말이 걸리는 말이 됩니다. 이 말씀이 사단의 진을 흔들어 놓는 말씀입니다.
예수의 말씀은 생명의 능력과 함께 하는 말씀입니다. 예수의 말씀은 이미 드러난 그의 능력과 함께 선포된 것입니다. 나면서 소경된 사람의 눈을 뜨게 하신 사건은 예수의 말씀을 더욱 증명하는 사건이 됩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에 병을 고쳤다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소경의 눈을 뜨게 한 능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예수의 말씀은 사단의 진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예수의 말씀은 대적들이 흔들리게 하는 공격용 무기입니다. 엡6:17에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라고 했는데,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대적 마귀를 공격하는 무기입니다. 마귀는 사람들의 어떤 것도 무서워하지 않지만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두려워합니다.
3.우리는 지금도 사단의 진을 흔들어 놓아야 합니다.
먼저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분명한 정체성이 있어야 합니다. 전쟁을 하는 사람이 자기 나라와 민족에 대한 정체성이 없으면 바른 싸움을 싸울 수 없습니다. 예수께서 자신이 “양의 목자,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신 것 같이 내가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누구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남을 위한 희생과 사랑으로 무기를 삼아야 합니다. 영적 전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사랑입니다. 예수께서 선한 목자로서 양을 위하여 목숨을 내어 놓으시고, 또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까지 생각하시는 것이 대적들에게는 큰 두려움이 되는 것입니다. 총칼의 싸움은 얼마 못가지만 사랑과 용서는 가장 강력한 공격입니다.
더 큰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께서 우리에 들지 않은 다른 양들을 바라보시듯이 우리의 시각을 더욱 넓게 열어야 합니다. 우리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하는 것은 사단의 진을 더욱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마음입니다. 갈릴리의 어부들은 사도가 된 후 땅 끝 모든 민족을 바라보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공격하며 우리의 믿음을 무너뜨리려고 하고 있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단의 진을 흔들어 놓는 일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