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2:14
어떤 결과를 원할 때 그것을 위한 조건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구원의 조건은 사람의 행위가 아니라 오직 예수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주를 바라보는 소망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소망의 조건을 갖춰야 주를 바라보는 소망을 이룰 수 있습니다.
1.예수를 바라보려면 먼저 전제된 조건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과 더불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 대해 열린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원수도 사랑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마5:43-44) 유대인들은 선민사상을 가지고 자기민족만 강조하며 이방인이나 사마리아 사람들을 차별했습니다. 예수를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은 열린 예수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화평함”의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 대해 화평을 이루려고 아들을 보내셨습니다.(롬8:32) 그러나 사람들은 화평을 말하기는 하지만 자기의 힘으로 다른 사람을 누르는 화평을 추구하거나, 거짓 화평을 말할 때도 있으며, 또 자기들만의 화평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화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거룩함”의 조건이 있습니다. 화평과 거룩함을 같이 이루어야 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거룩함을 요구합니다.(레11:45) 화평만 위하다가 거룩함을 잃으면 안 됩니다. 에베소교회가 거룩함을 추구하다가 화평을 잃어버렸고, 두아디라교회는 화평을 추구하다가 거룩함을 잃었습니다. 화평과 거룩함은 함께 있어야 합니다.
2.하나님은 우리가 소망의 조건을 갖추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향하여 열린 마음을 가졌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여, 아브라함을 통하여 수많은 민족들이 복을 받기를 원하셨습니다.(창12:3) 모든 사람을 향하여 열린 마음을 가지신 하나님의 마음 때문에 우리가 주의 구원을 얻은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모든 사람을 향해 있습니다.(딤전2:4)
하나님은 우리가 화평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사람의 범죄는 하나님과의 화평의 관계가 깨어지게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깨어진 관계도 다시 화평의 관계로 회복하십니다. 아담을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셨지만 가죽옷을 입히셨습니다. 그들의 수치를 가려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희생을 통하여 화평의 관계를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은 죄로 인하여 거룩함이 깨어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을 죄에서 구원하시고 사람들 속에 진리의 말씀을 주어 거룩하게 하셨습니다.(요17:17) 진리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계심으로 우리의 거룩함이 이루어졌습니다.
3.소망의 조건을 갖추고 살아야 합니다.
내 안에 있는 선입견, 닫친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예수는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고 하셨습니다. 여러 민족의 경계를 넘어 땅 끝까지 가는 증인을 세우셨습니다.(행1:8) 예루살렘에서 겸손으로 유다로 내려가고, 유대에서 열린 마음으로 사마리아로 건너가고, 담대함과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땅 끝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화평을 위한 희생과 헌신이 있어야 합니다. 화평은 남을 누르는 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과 희생을 통하여 이룬 화평이야말로 진정한 화평입니다. 세상은 손해를 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는 제자들에게 철저한 희생을 강조하셨습니다.(마5:38-39)
거룩함을 위하여 자기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먼저 자기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요일3:2-3) 사람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은 율법주의자들처럼 정결의식을 통해서 깨끗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온전하신 그 마음을 닮아야 합니다. (마5:48)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세상에서 잘 살려고 주로 경제적 조건을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를 바라보는 소망을 가진 자로서 화평과 거룩함의 소망의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