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2:3
소망을 이루는 과정 속에 장애는 피곤에서 오는 낙심입니다. 소망은 끝까지 붙들고 나아가야 하는데 그 과정에는 소망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낙심의 원인을 알고, 낙심하지 않도록 미리 소망의 기초를 든든하게 해야 합니다.
1.소망의 장애는 낙심을 가져오는 피곤함입니다.
사역의 기쁨을 잃어버린 낙심과 피곤함이 있습니다. 엘리야는 사역에 온 힘을 쏟아 부었지만 왕후 이세벨이 그를 죽이겠다고 할 때 자기의 사역에 분명한 결실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낙심하고, 광야로 도망했습니다.(왕상19:4) 열심히 사역했어도 사역의 결과에 대한 기쁨을 바라보지 못할 때 피곤을 느끼고 낙심하게 됩니다.
혼자 있는 자의 피곤함이 있습니다. 모세의 피곤한 손은 사역을 홀로 감당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누군가 곁에서 함께 붙들어주지 않으면 피곤하여 힘을 잃어버립니다.(출17:11-12) 하나님의 일을 할 때 혼자 사역하면 쉽게 피곤을 느끼게 되고, 낙심하게 됩니다. 붙들어주는 자가 없으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육체의 노쇠함에서 오는 피곤함이 있습니다. 나이 든 다윗은 싸움에서 육체의 힘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블레셋의 이스비브놉이 다윗을 죽이려 했고, 다윗의 용사들이 그를 대신하여 싸웠습니다.(삼하21:15-16) 젊었을 때 힘 있게 모든 일을 잘 했어도 육체의 후패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고후4:16)
2.소망의 기초가 되는 그리스도는 자기를 거역한 일을 참으셨습니다.
예수는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참으셨습니다.(2절) 기쁨을 잃어버리면 낙심하고, 쉽게 피곤을 느끼지만 앞에 있는 기쁨을 느끼면 그 기쁨이 주는 힘을 얻습니다. 야곱은 요셉이 살아 있다는 기쁜 사실 때문에 기운이 소생했습니다.(창45:27) 예수 그리스도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내다보고 하나님의 일을 다 하셨습니다.
예수는 인내로 자기를 거역하는 일을 참으셨습니다. 예수의 참으심은 완전합니다. 죄인들의 거역, 제자의 배신, 흩어진 제자들이 있었지만 십자가를 기꺼이 지셨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고난의 종의 인내에 대해 예언했습니다.(사53:7) 예수는 마치 털 깎는 자 앞에서 어린양과 같이 입을 열지 않고 참으셨습니다.
예수는 그의 승리를 제자들도 이루도록 그들과 함께 하십니다. 예수는 하늘로 가실 때 땅에 남아 있는 제자들에게 늘 함께 하겠다는 약속을 주셨습니다.(마28:20)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붙들어주는 것은 일시적이었지만 예수는 우리를 영원히 붙들어 주십니다. 예수는 그를 의지하는 자에게 참 된 힘과 능력이 됩니다.
3.예수께 소망의 기초를 두고 낙심하지 않고 사역해야 합니다.
담대함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강하고 담대한 마음, 평안을 주셨습니다.(요16:33) 그러므로 맡은 사역에 대해서 열심히 일하고 그 열매가 당장에 보이지 않아도 앞으로 있을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야 합니다.(시126:6) 실패에 대한 두려움, 성공의 불확실에 대함 염려 같은 부정적인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예수께서 주신 동역자와 함께해야 합니다. 예수는 구원받은 자가 둘이 함께 아버지께 나아가게 합니다.(엡2:18) 우리가 가진 소망이 중간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함께하는 형제가 중요합니다.(전4:9-10) 사역에 함께하는 좋은 형제는 우리에게 있는 연약함, 피곤함에서 오는 낙심을 이기게 하는 힘을 줍니다.
예수의 인내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를 생각하고, 예수를 바라봄으로 인내의 예수를 닮을 수 있습니다. 바라보는 것은 곧 닮아가는 것입니다. 그의 영광을 보면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됩니다.(고후3:18) 소망의 기초를 예수께 두고, 예수는 언제, 어떻게, 왜, 그런 거역하는 자의 일을 참으셨는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그의 소망의 기초로 삼은 사람은 예수를 늘 생각하여 그를 닮고, 또 예수의 힘을 입어 피곤함을 이기고, 결국 그 바라던 소망을 이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