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2:1
사람이 어떤 자리에 앉아 있는가에 따라서 그의 생각과 행동이 결정됩니다. 탐욕의 자리, 절망의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도 있지만 예수를 믿는 성도들은 소망의 자리에 있는 사람입니다. 소망의 사람은 소망의 자리에 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1.소망의 자리는 소망을 가질 수 있는 자리입니다.
소망의 자리는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것을 바라보는 자리입니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것이 없으면 이 세상에 소망을 둘뿐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어리석은 부자는 세상에서 풍족하기 때문에 하늘의 소망은 없는 사람입니다.(눅12:19) 소망의 사람은 하나님이 주실 것을 바라고,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것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소망의 자리는 경주자가 출발선에서 행동을 시작하는 자리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멀리서 보기만 하지 않고, 그것을 향한 움직임을 시작하는 자리입니다. 출발선에 섰다는 것은 달릴 준비를 마친 것입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과 그가 할 일을 들었을 때(창6:14) 이 말씀에 대해 순종의 행동을 시작했습니다.(창6:22)
소망의 자리는 경주자가 달리기 위하여 자기를 준비한 자리입니다. 소망의 자리에 선 사람은 잘 달리기 위하여 몸을 가볍게 하는 출발 준비를 마친 사람입니다. 어린 사무엘은 엘리의 도움으로 말씀에 순종하는 자세라는 출발준비를 갖췄습니다.(삼상3:10) 말씀을 듣고 잊어버리면 준비된 자리에 서지 못합니다.(약1:22)
2.하나님은 우리를 소망의 자리에 서게 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소망의 대상을 분명하게 세워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아들을 소망으로 삼게 하셨습니다. 사도바울은 그리스도 예수를 우리의 소망이라고 말했습니다.(딤전1:1) 예수를 아는 자는 소망을 가진 사람이 됩니다. 사도 베드로 역시 사람의 구원은 오직 예수의 이름밖에 없음을 강조했습니다.(행4:11-12)
하나님은 우리가 서야 할 소망의 자리를 주셨습니다. ‘우리 앞에 당한 경주’란 말은 우리 앞에 이 경주가 노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경주를 포기하면 하나님의 약속을 누릴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모세가 달릴 길입니다.(출3:9-10) 우리에게 주어진 길을 달리지 않으면 ‘그들’(히11:40)을 온전케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소망의 자리에서 잘 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앞서 달려간 경주자들의 경험을 들려주셨습니다. 우리의 소망의 길은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갔던 길이며, 그들의 성공과 실패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길입니다. 요시야 왕은 그의 조상 다윗의 길을 배우고 그대로 행했습니다.(대하34:1-2)
3.우리는 소망의 자리에 바르게 서야 합니다.
소망의 자리에 바로 서서 하나님이 약속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시선을 빼앗기면 안 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응답을 듣기 위한 자리에 섰습니다.(합2:1) 에덴동산의 하와는 말씀에 집중하지 못하고 뱀의 유혹의 말에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우리의 소망이신 예수 외에 다른 것으로 소망을 삼지 않아야 합니다.
몸을 가볍게 해야 합니다. 무거운 것,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려야 합니다. 과중하게 일하는 노예들은 그 일에 대해 무거움을 느꼈습니다.(출6:7) 무거움은 죄는 아니지만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방해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헌신의 삶을 살지 못하도록 얽매는 죄가 있습니다. 이런 죄를 회개함으로 벗어버려야 합니다.
인내를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달리는 경주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인내로 준비하지 않으면 도중에 포기하게 됩니다. 인내로 준비 되지 않으면 데마처럼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딤후4:10) 모든 고난에 대해 성령의 도우심으로 ‘오래 참음’이라는 열매를 맺는 사람이 소망의 자리에 서서, 달려갈 경주를 잘 마치게 됩니다.
소망은 막연한 것이 아니라 분명한 것입니다. 소망의 자리에 서서 경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세상의 향락을 바라보는 자가 되면 안 됩니다.(딤전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