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40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을 정리하며 구약성도들 '그들'과 신약성도들인 '우리'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통하여 일을 시작하셨고, 우리를 통하여 온전케 합니다. 예수를 믿는 믿음은 완성입니다. 하나님의 일, 하나님의 사람을 완전케 합니다.
1.‘그들’과 ‘우리’는 다 같이 믿음의 사람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정하신 때 이전과 이후의 시간적 차이가 있습니다. 시간을 주관하는 하나님은 때가 차서 아들을 보내셨습니다.(갈4:3-4) 구약성도들은 이 땅에 초림하실 메시아를 기다렸지만 우리는 예수의 재림이 가깝다는 것을 압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셨던 시점의 사람과 약속을 이루는 시점의 사람과는 시간적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약속에 차이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보이는 것에 대한 약속을 받았습니다.(창13:14-15) 신약성도들은 하늘의 것, 영원한 것,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약속을 받았습니다.(벧후3:13) 예수의 제자들은 예수께서 먼저 가셔서 그들의 처소를 예비하신다는 약속을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온전함을 이루는 사역적 차이가 있습니다. 구약성도들의 믿음은 기초를 놓는 작업이고, 신약성도들의 믿음은 그 기초 위에 견고한 집을 짓는 작업입니다. 교회는 사도와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워집니다.(엡2:20) 율법의 사람은 그림자를 붙들고 사는 사람이지만 복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그 그림자를 실체화 시키는 사람입니다.
2.하나님은 사람들의 믿음을 통하여 모든 것을 완성하십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은 태초라는 시간을 시작하시면서 사람을 통하여 사역합니다. 하나님은 시간 속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사람들을 부르셔서 그들을 통하여 일하셨습니다. 태초에 모든 것을 시작하신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것을 끝내고 새 하늘과 새 땅을 만드십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일을 약속으로 시작하고, 사람들의 믿음으로 완성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은 그 일을 하시는 시점이고, 우리의 믿음은 그 약속의 성취의 근거가 됩니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통하여 율법을 완전하게 합니다.(마5:17) 하나님은 처음에 주신 것들이 나중에 있는 믿음의 사역을 통하여 완전해지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통하여 ‘그들’을 온전하게 합니다. ‘우리’와 ‘그들’은 시간적, 지리적, 사역의 내용의 차이가 있지만 모든 사역들이 합력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됩니다. (고전3:6) 하나님은 모든 믿는 자들을 통하여 서로 하나 되게 하시고, 각자의 맡은 역할을 감당하게 하셔서 결국은 모든 것을 온전하게 합니다.
3.하나님의 일을 완성하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시간의 역사 속에서 믿음의 완성이라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각각의 사람들을 때에 맞게 부르시고 세우셔서 시대적 사역을 하게합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때를 강조했습니다.(에4:14) 종말을 살아가는 우리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예수의 재림을 기다려야 합니다.
하나님이 예비하신 더 좋은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물질적, 현세적인 것들은 구약 시대에도 약속하셨습니다. ‘더 좋은 것’의 내용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히브리서는 구약의 모든 것보다 훨씬 뛰어난 예수를 강조했었습니다. 즉 더 좋은 것은 예수를 통하여 이루시는 약속입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영광을 약속하셨습니다.(마19:28)
우리는 그들의 온전함을 이루는 사역을 잘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브라함과 함께 하나님의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들과 우리는 시간적으로 다르지만 서열은 없습니다.(마22:32) 하나님은 믿는 자의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일의 완성을 위하여 그들과 우리가 하나임을 알고, 그들이 시작한 일을 우리가 마무리해야 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일을 완성케 합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믿음이 이미 있었던 믿음의 사람들을 온전케 하는 일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이 완성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