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13:1-7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예루살렘 멸망 이유를 말씀하셨으며, 바벨론 디아스포라 사람들을 위하여 예루살렘의 거짓 선지자를 경고하여 예언하라고 하셨습니다. 디아스포라 백성들이 거짓을 이길 때 하나님의 회복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1.하나님은 에스겔이 거짓 선지자를 이기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거짓 선지자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라”고 하셨습니다(2). 거짓 선지자는 자기 심령에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이며(3), 농작물을 망치는 황무지의 여우 같습니다(애5:18). 거짓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복지에 관심 없고, 오직 자기의 안전만 신경 씁니다(5). 이런 자를 대하여 말씀으로 경고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깨우고, 지켜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는 거짓에 쉽게 속을 수 있는 이들이 미혹 당하지 않게 하는 일이고 이 일이 에스겔의 사명입니다. 거짓 선지자는 성벽을 수축하는 일도 하지 않으나(5). 에스겔은 실제적인 성벽을 수축한 느헤미야처럼(느1:3-4) 영적 성벽을 수축하고 그들을 보호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바른 소망을 가지게 해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거짓된 점괘를 보여 주며 사람들이 그것을 바라게 하는데(6), 사람들은 거짓말을 좋게 여깁니다(렘5:31). 에스겔은 ‘여호와께서 보내신 자’로서 자기를 보내신 하나님의 일을 증거 하여 그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대한 바른 소망을 가지게 해야 합니다.
2.예수 그리스도는 거짓 선지자와의 싸움을 완성하셨습니다.
예수는 마귀의 일을 멸하려고 세상에 나타나셨습니다(요일3:8). 예수는 마귀로 인해서 죄가 사람들에게 들어오고, 또 죽음이 생긴 것을 아셨기 때문에 가장 근본적인 마귀의 일을 멸하려고 나타나셨습니다. 예수의 사역 특징은 귀신들을 쫓는 일이 있었고, 제자들도 그 일을 하게 하도록 그 이름을 주셨습니다(막16:17).
예수는 말씀을 가르쳐 자기 백성을 거짓으로부터 보호하고, 이기게 하셨습니다. 많은 표적을 행하셨던 예수님이지만 기록된 성경을 강조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는 성경을 강조하셨습니다(눅24:26-27). 말씀으로 무장하면 거짓에 속지 않고, 멸망하지 않게 됩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그의 말을 남겨 주셨습니다(요15:7).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으신 예수는 하나님 백성들에게 바른 소망을 품게 하셨습니다. 생명의 떡 예수는 자기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았음을 분명히 하며, 또 자기 사역이 그에게 오는 자를 살리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요6:44). 교회는 세상이 주는 소망이 아니라 신랑 되신 예수를 향한 사랑의 소망을 품을 수 있습니다(요14:3).
3.우리는 거짓을 대적하며 하나님의 나라(가정)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사명이 마귀와의 싸움, 영적 전쟁임을 강조했습니다(엡6:10-11). 거룩한 백성은 거짓의 아비인 마귀와 싸워야 합니다. 야고보도 마귀를 대적하라고 했습니다(약4:7).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려운 환경을 벗어나는 일보다 거짓의 아비인 마귀와의 싸움을 잘 싸워야 합니다.
진리의 말씀으로 하나님 나라, 가정을 지켜야 합니다.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며, 성벽을 수축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 가정을 든든하게 세우는 일은 말씀에 대한 확신입니다. 교회와 예수와의 관계를 허물려는 여우를 잡아야 합니다(아2:15). 하나님의 전신 갑주 핵심은 말씀입니다(엡6:14-17). 힘은 하나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회복의 소망을 품어야 합니다. 디아스포라 백성들은 예루살렘 회복의 소망을 품어야 합니다. 이 소망이 없으면 바벨론에 동화되거나 현세적 삶을 살게 됩니다. 하나님의 비전을 붙잡고 살아야 합니다. 세상 소망은 땅에서 이익을 보려는 것입니다(약4:13-14). 우리는 영원한 것들을 바라는 소망을 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에 있는 이스라엘이 회복의 백성이 되도록 준비시킵니다. 진리로 무장하여 거짓과 싸우고, 하나님이 주시는 회복의 소망을 품고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