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6:1-8
하나님은 구원받을 자를 ‘오라’고 하셨으며, 또 ‘찾으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나온 자를 “여호와께 연합한 자”라고 말씀합니다. 세상에서 힘이 있는 사람과 연합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연합한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복입니다.
1.하나님은 그에게 나온 사람을 ‘만민이 기도하는 집’으로 인도합니다.
하나님은 그를 만난 이방인들을 연합한 자라고 하셨습니다.(1) 연합이란 말은 야곱이 셋째 아들 ‘레위’란 이름의 뜻입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나온 이방인들을 하나님을 섬기는 거룩한 자인 레위 자손으로 여기시는 것입니다. 이방인, 고자들은 원래 하나님께 나올 수 없습니다.(신23:1,3) 그런데 하나님은 이방인을 레위로 만듭니다.
하나님은 그와 연합한 자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3) 이방인과 고자들에게 그들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두려워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영원한 이름을 주어 끊어지지 않게 합니다.(5) 야곱은 레위를 저주했지만(창49:7), 모세는 레위 자손을 축복합니다.(신33:10) 저주가 복으로 바꿔졌습니다. 이것이 주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과 연합한 자의 예배를 받습니다.(7) 하나님과 연합된 자는 성산으로 인도받으며, 만민이 기도하는 집에서 제물을 드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는 것으로 통일이 되게 합니다.(엡1:10). 하나님은 유대인과 이방인이 예수로 말미암아 한 성령 안에서 나오는 것을 받으십니다.(엡2:18)
2.예수 그리스도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을 바르게 세우셨습니다.
예수는 그의 제자들과의 관계를 연합으로 설명하셨습니다. 세상을 떠나게 될 예수는 제자들과 작별하기 전 포도나무 비유를 통하여 그들과 자신이 서로 안에 거하는 관계임을 말씀하셨습니다.(요15:5) 예수는 하나님이시지만 사람과 함께합니다. 이것이 최고의 연합입니다. 예수는 교회의 머리로서 연합하고 계십니다.(엡1:22-23)
예수는 그와 한 몸 된 사람을 복되게 하셨습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인간에게 있는 저주를 복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의 저주를 대신 당하시고, 이방인들이 아브라함의 복을 누리는 자로 만드셨습니다.(갈3:13-14) 예수께서 십자가의 저주를 받음으로 이방인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후손의 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예수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을 세우셨습니다. 예수께서 성전을 청결하게 하실 때 그 성전이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고 하셨습니다.(막11:17) 예수는 특히 유대인과 이방인이 구별되어 있음에 대해서 분노하셨습니다. 그의 몸이 성전이신 예수는 그에게 나온 사람이 그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3.우리는 하나님과 연합된 자로서 만민이 기도하는 집에서 예배해야 합니다.
의를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정의를 지키고 의를 행하라고 하셨습니다.(1) 사람의 의의 행동은 의의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여호와께 연합된 자는 하나님의 형상인 의와 지혜와 거룩함을 드러냅니다.(엡4:23-24) 하나님과 연합된 새 사람은 새로운 피조물로서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받았습니다.(고후5:17-18)
하나님과 연합된 자로서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해야 합니다. 안식일을 지키며, 그가 기뻐하는 일을 선택하며, 그의 언약을 굳게 잡으라고 했습니다.(4,6)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필요를 공급하는 하나님을 알고, 또 연약한 형제에게 안식의 은혜를 나누며, 창조주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입니다.(겔20:20)
만민의 기도하는 집에서 레위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과 연합되고, 만민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함께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바울은 이방인을 위한 제사장이 되었습니다.(롬15:16) 성전 되신 예수 안에 있는 모든 자와 함께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WCC처럼 예수 밖에 있는 자와 함께 하나님을 예배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과 연합된 사람입니다. 만민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께 만민의 기도하는 집에서 의의 삶을 살며, 은혜를 확신하고, 하나님께 예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