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33
예수를 믿는 믿음의 결과는 승리를 얻은 것이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강조합니다. 믿음의 결과는 예수께서 이루신 승리에 참여하는 것이고, 또 자기의 삶 속에서 승리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영적싸움에서 이기는 삶은 믿음의 결과로 얻습니다.
1.믿음의 승리는 여러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승리는 나라들을 이기는 일입니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족속을 이겼고, 다윗도 나라를 정복했습니다.(삼하8:14) 그러나 이스라엘은 가나안 정복 후 다시 우상숭배 했습니다. 문자적 전쟁의 승리가 아니라 세속적 유혹의 힘을 이겨야 참 승리입니다.
승리는 의를 행하는 것입니다. 나라들을 이기는 승리는 이 땅에 있는 나라에 대해서 하나님의 의를 행하는 힘이 됩니다. 불의한 세상을 심판하는 것이 곧 의를 행하는 것이고, 이스라엘의 승리는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일입니다.(신9:5)
승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는 일입니다. 아브라함은 그의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았습니다.(창15:5) 승리한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받았습니다. 믿음의 승리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승리는 사자들의 입을 막습니다. 다니엘은 사자 굴에 빠지지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어 사자의 입을 막았습니다.(단6:22) 다니엘이 실제적 사자에게서 승리한 것이라면 바울은 의미적인 면에서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습니다.(딤후4:17)
2.다니엘 같은 믿음의 사람은 믿음으로 승리를 누렸습니다.
다니엘의 신앙은 주변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알려주는 삶이었습니다. 다니엘은 다리오 왕에게 그가 섬기는 하나님을 드러냈습니다. 다리오 왕은 사자 굴에 빠진 다니엘을 부르면서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라고 불렀습니다.(단6:19-20) 다니엘의 평소의 삶에서 하나님의 종 된 모습을 잘 드러내었던 것입니다.
다니엘은 변함없이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일 때문에 사자 굴에 던져질 수 있음을 알았지만 변함없이 하나님께 기도하며 감사했습니다.(단6:10) 신앙으로 승리하는 삶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유지합니다. 사울 왕의 실패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실패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대적의 공격으로 오는 어려운 환경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신앙으로 승리하는 사람들은 두려움이 없습니다. 다니엘은 자기의 무죄함과 왕을 배반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신했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단6:22) 자기의 무죄나 이미 용서를 받은 사실에 대한 확신이 있으면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3.믿음의 승리를 잘 누려야 합니다.
이겨야 할 대상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신앙의 승리는 사람과 경쟁하며 그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이 온전해지는 것을 방해하는 악한 세력과의 싸움입니다.(엡6:12) 다니엘은 자기를 미워하는 사람과 싸우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바울은 신앙을 탄압하는 세속적인 권세에 대해 복종하라고 말합니다.(롬13:1)
승리자와 함께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마귀를 이겼습니다.(골2:15) 예수는 마귀의 권세와 악한 영들에 대해 십자가로 승리하셨습니다. 예수 안에 있고 예수를 모신 사람은 세상에 대해서 이기는 삶을 삽니다.(요일4:4) 세상에 있는 자 즉 세상의 권세를 잡은 마귀보다 더욱 크신 예수와 함께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내 안에 있는 두려움을 이겨야 합니다. 환난을 당할 때 마귀는 항상 우리 안에 두려움이 있게 합니다. 우리 안에 스며드는 두려움, 염려와 근심을 물리쳐야 합니다. 세상을 이기신 예수는 제자들에게 담대함을 주셨습니다.(요16:33) 예수를 알고, 예수를 사랑하는 사람은 그 사랑함으로 그 안에 두려움을 이깁니다.(요일4:18)
신앙생활에서 앞으로 이룰 승리도 있지만 이미 이루어진 승리를 잘 누리는 삶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께서 이루신 승리의 기쁨을 잘 누리며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