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32
타인의 말과 행동의 자극이 받는 사람에게 상처와 아픔이 되거나 기쁨과 힘도 됩니다. 입다는 사람들에게서 많은 상처를 받았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구원의 사역을 이루었습니다. 입다의 신앙은 하나님이 주신 것을 받는 수납신앙입니다.
1.입다는 사람들로부터 버림을 받고 거절당했습니다.
가족과 집안 식구들에게 버림을 받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입다는 큰 용사의 능력을 가졌지만 기생에게서 난 아들이란 출신 때문에 형제들에게서 버림을 받았습니다.(삿11:2) 입다는 아버지의 기업을 이을 자가 되지 못하고 쫓겨난 것입니다. 형제들이 함께하지 않고, 기업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 그에게 큰 상처가 되었습니다.
화평의 좋은 뜻이 암몬 족속에게 거절당합니다. 입다는 돕 땅에 거하면서 암몬족속과 가까이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입다는 암몬과 싸우지 않고 말로 평화롭게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암몬사람들은 입다의 말을 거절합니다. 암몬사람은 입다의 말을 들으려하지 않았습니다. 암몬은 입다를 생각해 주지 않았습니다.
사역에서 입다는 동족 에브라임지파로부터 거절당합니다. 입다는 전쟁을 시작하며 에브라임지파의 도움을 요청했으나 그들은 돕지 않았습니다.(삿12:3) 에브라임지파는 요단 동편 길르앗을 위하여 싸우는 입다를 무시했습니다. 이것은 입다에게 외로움이 되었지만, 그러나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2.입다는 하나님께로부터 은혜를 받았습니다.
입다는 대적을 넘겨주시는 하나님께 대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입다는 길르앗 장로들이 자기를 군대장관으로 삼으려 할 때 여호와께서 넘겨주시는 일에 대해 말했습니다.(삿11:9) 입다의 수납신앙은 하나님이 그의 대적을 넘겨주심을 믿은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수납신앙은 대적을 넘겨받고 이길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입다는 사역의 기회를 하나님께 받았습니다. 입다는 길르앗 장로들과 약조하면서 하나님이 자기에게 사역의 기회를 주셨음을 깨닫고 자기의 말을 하나님께 다 아뢰었습니다.(삿11:11) 입다가 사역의 기회를 자기가 높아질 수 있는 기회로 여기기도 했지만, 수납신앙이란 하나님이 주신 사역의 기회를 깨닫고 아는 것입니다.
입다는 사역할 수 있는 하나님의 영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입다에게 그의 영이 임하게 하셨고, 입다는 여호와의 영이 임하여 행동을 시작합니다.(삿11:29) 수납신앙은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 주어진 줄 알고, 그 영의 인도를 받아 사역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을 받는 수납신앙이 없으면 인간의 힘으로만 사역하려고 합니다.
3.수납신앙에서 유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과 거래하지 말고 은혜를 은혜로 받아야 합니다. 입다의 약점은 모든 일을 거래로 처리한 것입니다. 길르앗 장로와 자기 명예에 대해 거래하고, 암몬과는 화평을 거래하고, 하나님께도 서원을 하며 거래를 했습니다.(삿11:31) 입다는 사람을 드리겠다고 했지만 결과는 그의 무남독녀를 번제로 드리게 되었습니다.
은혜로 상처가 치유된 자로 살아야 합니다. 입다는 에브라임지파에게 거부당한 후 나중에 시비 붙을 때 그들과 싸웁니다. 이스라엘 동족 간에 내전이 벌어졌습니다. 기드온은 이 시비를 잘 피했는데(삿8:2), 딸을 잃은 마음의 아픔을 가진 입다는 이스라엘 안에 큰 상처를 남겼고, 6년이란 짧은 기간으로 사사의 사역을 마칩니다.
타인을 향하여 선한 것이 나와야 합니다. 입다는 길르앗을 구원할 수 있는 기회에 그들의 머리가 되는 조건을 말했습니다. 사랑과 헌신은 없었습니다. 수납신앙은 하나님의 은혜를 바르게 받고, 또 다시 은혜를 베푸는 삶입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거저 받은 것을 거저 주라고 하셨습니다.(마10:8)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부르심과 그의 영을 잘 수납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거래하지 않고, 은혜를 감사와 믿음으로 받아 누리고 또 은혜를 잘 베풀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