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32
생각은 행동의 동기가 되고, 행동은 삶의 결과를 좌우합니다. 강한 힘을 가진 삼손은 사사로서의 사역에 깊은 생각이 없었습니다. 마지막 순간 하나님이 그를 생각해 주기를 기도했습니다. 삼손의 부모는 그에게 신앙의 생각을 심는 양육을 했습니다.
1.사사 삼손은 잘못 된 생각으로 행동했습니다.
하나님을 망각했습니다. 삼손은 여호와의 영의 이끌림을 받지만 하나님을 깊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이끌림을 받지만(삿13:24-25) 자기 정욕이 더 가득했습니다. 기도하고 엔학고레 샘물을 얻기도 했지만 여전히 여자에게 관심을 두었습니다. 능력의 영은 있지만 하나님을 깊이 아는 내재의 영이 부족했습니다.
대적에 대해 착각했습니다. 착각은 실제와 다르게 느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삼손은 자기 힘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착각을 가졌습니다. 또 기생 들릴라에게 자기 힘의 근원을 가르쳐 준 것은 들릴라를 자기편으로 착각한 것입니다. 하와도 뱀의 말을 진리로 착각했습니다. 사탄은 광명의 천사로 가장합니다.(고후11:14)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환각에 빠졌습니다. 환각이란 대상이나 자극이 없는데도 그것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삼손은 들릴라에게 자기 머리털이 잘린 후에 힘을 다 잃어버렸는데도 힘을 쓸 줄 알았습니다.(삿16:20) 하나님이 주신 복음의 약속이 없이 사람이 스스로 무언가를 바라거나 믿고 있는 것은 환각일 뿐입니다.
2.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생각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할 생각으로 준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고통당하는 자기 백성을 잊지 않았습니다. 블레셋의 압제로 고통당하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자를 준비하셨습니다.(삿13:5) 사람들이 하나님께 부르짖기 전에 이미 그들을 위한 사사를 준비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생각은 사랑에서 나온 생각입니다.
하나님은 삼손에게 인내의 생각을 가졌습니다. 삼손이 하나님께 예배하는 모습이 별로 보이지 않았지만 그가 필요할 때마다 ‘여호와의 영’을 보내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하셨습니다. 삼손이 나실인의 서약을 다 지키지 못하고 마지막 한 가지 머리털이 잘리지 않은 동안에는 하나님은 계속 참고 그에게 힘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삼손을 용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삼손이 마지막 순간에 부르짖는 기도를 들어주셨습니다.(삿16:28) 삼손이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으려고 했을 때 큰 건물도 무너뜨릴 힘을 주셨습니다. 삼손이 잃어버린 힘을 되찾은 것은 하나님의 용납하심입니다. 하나님의 용납의 생각으로 우리가 살 수 있습니다.
3.우리는 생각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망각(妄覺)을 지각(知覺)으로 바꿔야 합니다. 삼손의 생각신앙은 지각으로 잘못을 뉘우치며 하나님을 구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각이 있어 그를 찾는 사람을 찾습니다.(시14:2) 예수의 십자가 한편에는 이런 지각이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눅23:42) 하나님을 찾는 지각의 사람이 하나님과 관계를 잃어버리지 않게 됩니다.
착각(錯覺)을 정각(精覺)으로 바꿔야 합니다. 대적을 바르게 판단하기 위해서 영적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노략질 하는 이리는 양의 옷을 입습니다.(마7:15) 애굽 왕 바로는 사람이 생산과 소비를 쉬지 않고 열심히 해야 산다는 생각을 줍니다. 그러나 정각으로 보면 사람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안식하며 사는 존재임을 깨닫습니다.
3)환각(幻覺)을 감각(感覺)으로 바꿔야 합니다. 예레미야 당시 제사장들은 나라의 멸망이 눈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에게 평안을 말했습니다.(렘8:10-11) 마취제를 맞은 자처럼 아무런 감각도 없이 평안할 줄 생각하는 환각에서 깨어야 합니다. 영적감각을 가지고 이 세상과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생각을 읽어야 합니다.
요나도 물고기 뱃속에 들어가서야 하나님을 생각했습니다.(욘2:7) 하나님을 생각하고, 대적에 대해 착각하지 않는 영적감각을 가진 생각신앙으로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