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13-16
예수를 믿는 신앙은 천국에 대한 소망을 품고 사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사람들입니다. 천국신앙이란 결코 현실을 도피하거나 또는 세상에 대한 허무주의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1.천국신앙은 더 나은 본향 찾는 일입니다.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사람들은 약속을 받지 못했지만 그것을 멀리서 보고 환영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현재에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것을 멀리서 보고 환영했습니다. 천국신앙은 하나님의 약속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약속의 실현이 빠르지 않아도 실망하지 않습니다. 예수는 아브라함의 신앙을 설명했습니다.(요8:56)
이들은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했습니다. 본향 찾는 자들은 이 땅에서 주인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거주했지만 사라가 죽었을 때 돈을 주고 매장지를 구입합니다. 가나안에서 나그네의 삶을 살았습니다. 사도 바울도 자기의 시민권이 하늘에 있음을 말합니다.(빌3:20)
이들은 더 나은 본향을 사모했습니다. 본향을 찾는 자들은 그들이 나온 본향이 아니라 보다 더 나은 본향을 찾았습니다. 아브라함은 바빌로니아 문명이 발달한 갈대아 우르로 돌아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사람들은 가치관이 분명합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에녹은 땅의 것에 가치를 두지 않았습니다.
2.하나님은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자들을 위해서 일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본향 찾는 자들에게 약속하셨습니다. 약속한다는 것은 대상을 귀히 여기고, 그를 위한 계획을 세운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이란 사람이 구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 은혜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창12:1)이나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로 삼는 약속 역시 하나님의 일방적 은혜입니다.(출19:6)
하나님은 본향 찾는 자들의 하나님이라고 일컬음 받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들을 귀하게 여기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눅20:37)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이 땅에서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자들과 관계를 맺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본향 찾는 자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합니다. 하나님은 본향 찾는 자들이 갈 곳, 은혜를 누릴 곳을 준비하는 일을 합니다. 예수도 제자들을 위하여 준비합니다.(요14:1-2) 사람은 결코 자신을 위한 천국을 만들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예비하심으로 인하여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자들은 결코 실망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3,천국신앙을 가진 삶을 살아야 합니다.
가치관을 바르게 세워야 합니다. 더욱 나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하늘의 것과 땅의 것, 현재의 것과 미래의 것, 썩는 것과 썩지 않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아간은 가치관이 흐려지고 욕심을 부리다가 망합니다.(수7:21) 옛 사람의 영화를 추구하는 사람은 썩어지는 것을 따라 가다가 그것과 함께 망하게 됩니다.
영적 시력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멀리 내다보아야 합니다.(벧후1:9) 더 나은 본향을 찾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을 그것을 바라보고 내다보는 영적인 시각입니다. 영적인 시력을 회복하여 꼭 보아야 할 것을 보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하여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고 하셨습니다.(계3:18)
이 땅에서 나그네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소유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합니다. 땅의 소유에 집착하면 이 땅에 마음을 둘 수밖에 없습니다. 보물이 있는 곳에 사람의 마음이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자족하는 마음을 가르쳤습니다.(딤전6:6-8) 천국을 바라보는 사람은 이 땅에서의 소유에 대해 큰마음을 두지 않습니다.
예수를 믿는 신앙은 천국신앙입니다. 더 나은 본향을 아는 자가 지혜로운 사람이고, 그것을 바라보면서 현재의 자기를 잘 다스리며 사는 삶이 지혜의 삶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