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4-7
사람들은 흔히 4대 성인을 말할 때 그 중에 예수를 끼워 넣습니다. 그러나 예수는 다른 도덕적인 사람들과 동등하게 취급되어지는 인물이 아닙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모든 피조물과는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나신 분입니다.
1.사람들은 자기보다 더욱 나은 피조물을 섬기려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나은 점이 있는 사람을 숭배합니다. 영웅숭배사상입니다. 노아홍수 이전의 사람들이 네피림 중심으로 살았듯이 자기보다 지혜나 힘이 많은 자를 보고 그를 중심으로 뭉치고 생각하고 행동합니다.(창6:4) 하나님이 아니라 피조물을 경배하게 하는 것이 사탄의 전략이고, 사람들은 이 전략에 말려들어갑니다.
골로새 교회에는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의 문제가 있었습니다.(골2:18) 사람이 하나님께 직접 경배하는 것은 교만이고, 그보다 못한 천사에게 경배하는 것이 겸손함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중보자 예수가 아니라 사람의 논리에 따라 천사를 중보자로 여기고 그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천사의 사역을 의지합니다. 베데스다 연못가에 모여 천사가 물을 움직이는 때를 기다리는 사람들처럼(요5:4)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하는 자를 의지합니다. 표적 중심으로 살면 거짓선지자의 미혹에 쉽게 넘어갑니다.(마24:24) 천사가 행하는 사역만 보는 사람은 천사를 보내신 하나님의 능력의 근원을 모르는 것입니다.
2.예수는 천사보다 훨씬 뛰어나신 분입니다.
예수는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셨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기업으로 얻는다는 것은 아버지의 이름을 소유한 자로서, 아버지의 모든 권세와 영광을 그대로 누리는 것입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지만 아버지의 이름을 기업으로 얻지는 못합니다. 예수는 아버지의 이름을 받아 세상에 오셨습니다.(요17:11)
하나님은 어떤 천사에게도 너는 내 아들이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과 천사의 관계는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이며, 보내시는 분과 보냄을 받은 관계일 뿐입니다. 그러나 아들은 아버지의 집에서 일하는 것이 그저 자기 집의 일을 할 뿐입니다. 시편의 저자는 하나님의 아들에 대해 예언합니다.(시2:7)
하나님은 세상에 들어오시는 아들을 천사들이 경배하게 하셨습니다. 천사들은 오직 하나님의 아들을 경배하는 존재입니다. 사람을 구원하는 예수의 사역이 시작될 때 천사의 수종이 시작되었습니다.(마4:11) 천사의 사역은 오직 하나님의 아들을 영원토록 찬양하는 것입니다.(계5:11-12)
3.하나님의 아들이 된 성도로서 하나님의 아들다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기업으로 얻은 복을 누려야 합니다. 이름을 사용하게 하는 것은 그를 향한 길은 신뢰가 없으면 안 됩니다. 예수를 믿는 자는 "주 예수의 이름으로..." 무언가 할 수 있게 됩니다. 예수의 이름의 권세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예수의 제자는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입니다.(요16:24)
아버지와의 분명한 관계 속에서 아들로 살아야 합니다. 예수는 제자들을 "형제"라고 부르시고, 제자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셨습니다.(요20:17) 모세는 애굽의 노예 히브리민족의 아이로 태어났지만 공주의 아들이 되었을 때 공주의 모든 권세를 물려받았으며 누리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경배의 대상이 분명해야 합니다. 이 땅에 있는 것이든지 하늘에 있는 것이든지 피조물은 우리의 경배의 대상이 아닙니다. 하늘의 천사도 죽은 조상도 우리의 경배의 대상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사42:8) 사람들로부터 내가 찬양과 인정을 받으려는 마음은 사탄이 주는 마음입니다.
예수를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천사 같은 어떤 피조물들과 비교할 수 없이 영광스러운 예수를 발견하게 됩니다. 예수를 더 사랑하고 예수만 높이며 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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