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사람들은 이 세상에 살지만 세상 사람으로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 사람으로 살며,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지만 오히려 세상을 구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을 떠날 수도 없지만 세상에 빠져서도 안 됩니다.
1.예수의 제자는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세상으로 파송된 제자들은 세상의 악한 환경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예수는 제자들을 세상으로 보내셨기 때문에 제자들을 이 세상에서 데려가 달라고 기도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의 제자는 세상이라는 환경 속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세워진 사람들입니다. 예수의 제자는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살아야 합니다.(마5:13)
제자들은 세상에서 악의 공격을 당합니다. 세상은 그들에게 속하지 않은 제자들을 공격합니다. 적군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예수의 제자들을 공격합니다. 이방인들보다는 오히려 부활을 믿지 않는 자, 율법주의자들이 제일 먼저 복음의 방해자였습니다.(행4:1-2) 사람들은 자기가 믿지 않는 생명의 부활의 소식을 싫어합니다.
연약한 제자들은 보전하심의 은혜를 입어야 합니다. 제자들 스스로는 악한 자들의 공격을 이길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순교를 당하고, 베드로는 감옥에 갇혔을 때 교회가 열심히 기도할 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어 베드로를 감옥에서 이끌어내 주셨습니다.(행12:7) 사람인 사도들은 도우시는 보전의 은혜를 입어야 합니다.
2.예수는 세상으로 제자들을 보내며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는 말씀을 주어 제자들을 세상에서 구별해 냅니다. 제자들은 원래 세상에 속한 자였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감으로 죽은 영이 살아나고, 새로운 사람, 믿음의 사람이 됩니다.(롬10:17) 예수는 사람을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 이 세상과 구별된 사람이 되게 하셨습니다.
예수는 제자들을 세상에 심었습니다. 예수는 제자들이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지 않도록 데려가기를 구하지 않습니다. 예수는 제자들을 모든 민족에게 보냅니다. 모든 민족에게서 나오는 반대와 핍박도 받지만 모든 민족이라는 땅에 예수의 제자라는 씨앗을 심습니다.(요12:24) 한 알의 밀알이 썩어질 때 새로운 생명이 백배로 결실 됩니다
예수는 제자들이 악에 빠지지 않도록 보전합니다. 제자들을 세상에 보내시는 예수는 그들을 그대로 버려두지 않고 항상 함께 있겠다고 하셨습니다.(마28:20) 예수는 그의 성령을 제자들에게 보내시고, 그의 말씀을 제자들 속에 심어놓으셔서 제자들과 함께 합니다. 말씀이 있는 사람, 성령을 받은 사람이 예수와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3.세상 속에서 세상을 구원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에서 나오면서 구별되는 삶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등불의 빛, 소금의 맛은 그 주변의 어둠과 부패하는 세상과는 분명하게 다른 점들입니다. 예수의 제자는 세상 속에 있지만 분명하게 구별되어야 합니다.(골3:1-2) 예수의 사람은 세상에 살지만 하늘의 사람입니다. 위의 것을 찾고, 위의 것을 생각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에 들어가서 함께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교회는 세상과 구별되지만 세상 속에서 세상을 살리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세상을 위하여 기도해야 하고,(딤전2:1-2) 세상에 복음을 전하여 사람의 생명을 구해야 합니다.(딤전1:15) 예수의 제자는 이 세상을 위하여 해야 할 일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세상의 죄악에 대해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수의 제자라도 사람의 힘으로 세상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제자들은 미혹의 영, 귀신의 가르침을 이겨야 합니다.(딤전4:1)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이 주는 외적인 환경의 어려움이 아니라 미혹의 영, 귀신의 가르침 때문에 진리에 분명하게 서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을 이겨야 합니다.
예수의 제자는 세상을 구원하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세상 속에서 세상이 주는 악한 공격을 능히 이기면서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