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주어지는 약속은 새로운 일을 하게 되는 동기가 됩니다. 예수는 제자들과 떠나기 전에 그들에게 분명한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 예수의 약속은 이 땅에서 주의 사역을 감당하는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1.예수는 제자들을 향하여 약속하셨습니다.
세상의 집을 버리고 그를 따른 사람들에게 하늘의 집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수께서 자기를 따랐던 제자들에게 하늘의 집을 약속하심으로 예수를 위해서 버린 자가 결코 손해 보지 않을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따라 세상의 것을 떠난 사람에게 하늘의 집을 약속하셨습니다.
이 땅에서 사역하는 자에게 하늘에서의 예수의 사역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수께서 떠나신 이후에 이 땅에서 제자끼리 사역하게 되는 것이 그들에게 근심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예수는 하늘에서 그들을 위한 예수의 사역이 있음을 강조해 주신 것입니다.
예수를 떠나보내는 자에게 그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말씀하셨습니다. 예수와 헤어지는 그들에게 예수께서 다시 오실 것을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예수는 그의 사람을 결코 버리지 않으십니다. 그들을 영접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이라고 분명하게 강조하여 그들과 관계가 지속됨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2.예수는 그 약속의 성취를 위하여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 땅을 떠나심은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역을 위하여 출발하시는 것입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모든 것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는 그의 사역은 그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제자를 위한 예수의 사역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수는 하늘 아버지의 아들로서 아버지 집에서 일하십니다. 예수는 새로운 곳에서 힘들게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 집에서 제자들을 영접하기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는 일을 합니다. 이 일은 아무 방해도 받지 않고 하는 가장 쉬운 일이며, 부족함이 없이 능히 하실 수 있는 일입니다.
예수는 땅에 있는 그의 제자들을 버리지 않고 그들을 위하여 계속 일하십니다. 예수는 제자들을 영접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입니다. 다시 오시기 전에 예수는 먼저 그들의 거처를 마련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늘에서 일하시는 예수는 이 땅에 있는 제자들을 늘 생각하시고 있습니다.
3.예수의 약속을 받은 자로서 사역에 충성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약속을 주신 주님을 향한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일을 맡겨 주신 분을 향한 신뢰는 사역의 기초가 됩니다. 보내신 분에 대한 신뢰감이 없다면 아무런 일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를 신뢰한다는 것은 그가 명하신 일에 충성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주님이 주신 약속에 대한 기대감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그들이 거처할 곳에 대해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일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 자신이 아브라함에게 상급이 되신다고(창15:1)하셔서 아브라함에게 분명한 약속을 주셨고, 아브라함은 그것을 믿었습니다.
하늘과 끊임없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역해야 합니다. 하늘에서 나를 위한 주님의 일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음을 알고, 이 땅에서 주님을 위한 사역에 열심을 내야 합니다. 하늘과 끊임없는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을 듣고, 기도하면서 주님과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합니다.
주님이 주신 약속을 받은 사람으로서 그 약속을 신뢰하면서 주님이 하게 하신 그 일에 충성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