겔4:9-17
하나님은 에스겔이 누워있는 동안 고난의 음식을 먹게 하셨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이 받을 기근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기근의 벌을 알고 회개하며,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야 합니다. 고난 속에서 교훈을 얻으면 고난이 소망이 될 수 있습니다.
1.하나님은 에스겔이 고난의 떡을 먹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의뢰하는 양식을 끊습니다(16). 에스겔은 모로 누워있는 동안 아주 적은 양의 곡식으로 떡을 만들어 먹으면서 예루살렘에 기근이 임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기근이 극심하면 자기 자녀를 잡아먹는 끔찍한 일도 벌어집니다(신28:57). 하나님은 사람들이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실 수 있는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부정한 떡을 먹을 것을 보여주십니다. 에스겔이 떡을 만들 때 백성들의 목전에서 인분으로 굽게 했습니다(12). 인분은 더러움이 상징입니다(신23:13-14). 부정한 떡을 먹는 일은 이방 땅에서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거룩함에서 쫓겨난 상황입니다. 다니엘은 부정함에서 자기를 지키려고 애를 썼습니다(단1:8).
하나님은 에스겔의 호소(14)를 듣고 인분 대신 쇠똥을 허락합니다(15). 이스라엘을 향한 말씀은 변경되지 않지만, 에스겔을 곤란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정결과 부정에 대한 결정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행10:15). 쇠똥을 허락한 일은 살길을 열어주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에게는 진노 중에도 긍휼함이 있습니다(합3:2).
2.예수는 이 땅에서 고난을 받으셨으며, 고난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예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기근이 무엇임을 말씀하셨으며(마4:4), 영적 기근을 막아주셨습니다. 사람들은 물질적 기근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예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양식인 말씀을 올바르게 가르치셨습니다. 특히 제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공급을 강조하면서 그들이 물질적인 것에 매이지 않게 하셨습니다(마6:31-32).
예수는 인간의 부정함을 정결하게 합니다. 부정하게 된 사람은 거룩한 하나님에게서 멀어집니다. 사람은 정결을 추구하나 부정함은 물로 씻어지지 않습니다(렘2:22). 예수는 제자들에게 말씀으로 깨끗하게 됨을 강조하시고, 자기 안에 있으라고 하셨습니다(요15:3). 말씀으로 정결케 되어야 하나님 아버지 앞에 나오게 됩니다.
예수는 우리를 영생으로 이끄십니다. 예수는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벗어나는 정도로 돕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완성합니다. 예수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시는 것은 영생입니다(요10:28-29). 예수의 구원은 순간의 어려움의 해결이 아니라 영원한 해결입니다. 부족한 음식, 부정한 음식에서 건져 주는 일의 완성은 영생입니다.
3.우리는 고난 속에서도 소망의 행군을 하는 자로 살아야 합니다.
세상의 통치자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 생명은 하나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경제적 기근을 피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영적 기근과 기갈을 주의해야 합니다(암8:11). 하나님은 전쟁과 난리, 기근과 전염병 같은 마지막 때의 징조를 허락하셨습니다(눅21:11). 물질적 기근이 아니라 영적 기근의 문제가 중요합니다.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일은 마음을 성결하게 해야 합니다(약4:8). 부정한 음식이 아니라 부정한 마음이 문제입니다. 유대인들은 물질적 음식을 구별하나 예수는 사람 속에서 나오는 더러움을 강조합니다(막7:20-21). 거룩한 성도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은혜의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세상이 아니라 주의 은혜입니다. 인간의 노력은 자기를 온전하게 하지 못합니다. 핍박자 사울이 사도가 된 것은 오직 은혜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고전15:10). 우리에게 살길, 환난을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소망을 걸어야 합니다(고전10:13).
에스겔은 고난의 음식을 먹는 중에서도 하나님의 긍휼을 보여주었습니다. 고난 속에서도 소망이 있습니다. 고난의 행군이 아니라 소망의 행군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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