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10:1-19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 쓰임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도구가 된 앗수르는 자기 욕심을 채우다가 오히려 망합니다. 도구는 그 도구를 사용하는 이의 뜻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1.하나님은 사람이라는 도구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있습니다.
앗수르가 이스라엘을 멸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죄 때문입니다.(1) 이스라엘의 멸망원인은 불의한 법령을 만드는 그들의 죄 때문에 망하는 것이지, 앗수르의 강한 힘 때문에 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의 악행의 죄는 점점 더 심각해져서 불의한 법령을 만들 정도로 불의가 구조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왕상21:13)
하나님은 심판의 도구인 앗수르의 오만을 심판하셨습니다.(7) 앗수르는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도구인데도 자기의 마음대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앗수르 왕은 예루살렘도 자기 힘으로 멸할 것이라고 말합니다.(대하32:15) 하나님은 앗수르가 경건치 않은 나라를 치게 하셨지만 앗수르는 자기의 힘을 믿었습니다.(9-11)
이스라엘의 빛은 불이 되고, 그의 거룩하신 이는 불꽃이 되어 앗수르를 불사릅니다.(17)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교만한 앗수르를 소멸시킵니다. 앗수르는 하나님의 손에 잠깐 들린 도끼였고,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하나였습니다. 불인 이스라엘과 불꽃이신 하나님은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함께 했습니다.(신31:23)
2.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거룩한 불꽃으로 사역하셨습니다.
예수는 생명의 법을 세우셨습니다. 죄인을 구원하시는 예수의 십자가 사역은 사람을 살리는 목적으로 이루신 것입니다. 예수 안에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있습니다.(롬8:1-2) 사람들은 불의한 법령을 만들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성령의 법을 세우셨습니다. 예수의 생명의 성령의 법은 우리에게 있는 심판을 제거합니다.
예수는 온유와 겸손으로 사역하셨습니다. 예수는 심판의 권세를 가졌지만(요5:27), 심판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의 목적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었습니다.(요12:47) 심판보다는 구원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예수는 심판의 권세를 가진 강한 분이었지만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를 바라는 하나님의 마음을 아셨습니다.
예수는 거룩한 불꽃으로서 대적을 멸하십니다. 여자의 후손이신 예수는 뱀의 후손에게 발꿈치를 상하지만, 그 머리를 상하게 하여 완전한 승리를 거둡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하나님과 함께 원수들을 발등상으로 만들어버립니다.(히10:12-13) 보좌 우편의 예수는 불로 세상의 모든 것을 심판합니다.(계20:14-15)
3.하나님의 도구가 된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야 합니다.
스스로 법을 만들지 말고, 하나님의 법에 집중해야 합니다. 유대인들은 장로의 전통에 근거해서 예수 제자들의 행동에 시비를 걸었습니다.(막7:5) 그러나 예수는 오히려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한다고 하셨습니다.(막7:11)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말씀보다 전통과 같은 다른 것을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쓰임 받을 때 나를 붙드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나의 계획과 생각이 앞서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려고 하기 보다는 그 뜻을 깨닫고, 순종해야 합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수동성이었습니다.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손에 들린 의의 무기라는 정체성을 가져야 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손에 들린 의의 무기입니다.(롬6:13)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과정에서 쓰임을 받는 도구가 되었음을 알아야 합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재림의 주님과 함께 다시 오게 되고(살전4:14), 그 때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은 형벌을 받습니다.(살후1:7-8)
세상의 강한 힘은 우리의 두려움의 대상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을 그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 사용하시는 하나님만이 우리의 두려움의 대상이며, 신뢰의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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