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16:1-8
일을 잘 하다가도 자만, 나태, 방심 등으로 사역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기를 지키는 자정노력이 없이는 잘못 된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모세가 강조한 3대 절기 중에 유월절은 애굽에서 구원받은 것을 기억하게 하는 절기입니다.
1.구원받은 이스라엘은 유월절은 통하여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아빕월을 지키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는 그 때 아빕월이 새해 첫 달이 됩니다.(출12:2) 아빕월은 겨울이 지나고 새싹이 나는 계절입니다. 아빕월을 지키는 것은 애굽의 노예였던 이스라엘이 새로운 신분으로서의 새로운 삶의 시작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우리는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골3:10)
유월절을 행하라고 했습니다. 유월이란 애굽의 모든 집의 장자를 죽이는 심판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를 보고 그 집을 넘어가버리는 것입니다.(출12:23) 유월절을 행하라는 것은 문밖에 어린양의 피를 바르고, 식구들은 함께 어린양의 고기를 먹는 일입니다. 유월절을 행하는 것은 어린양과의 깊은 관계를 맺는 일입니다.
무교병을 먹으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유월절 다음날 급히 애굽에서 출발할 때 발교되지 못한 반죽을 그대로 메고 떠났습니다.(출12:34) 광야의 삶은 무교병을 먹는 삶으로 시작했습니다. 유월절은 일주일간의 무교절로 이어집니다.(레23:5-6) 무교병은 고난의 떡입니다.(3) 애굽에서의 고난을 잊지 말게 하신 것입니다.
2.하나님은 영적 의미를 깨닫고, 자기를 지키는 절기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시작의 은혜를 주셨습니다. 아빕월은 생명의 시작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세상의 창조, 구원 등 모든 것은 하나님이 시작하셨고, 또. 아브라함을 불러 그가 믿음의 삶을 시작하게 하셨습니다.(창12:4) 구원받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향한 예배와 약속의 땅에 들어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삶을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유월절 어린양을 주셨습니다. 어린 양은 사람을 위하여 죽는 예수의 모형입니다. 예수는 유월절 어린양입니다.(고전5:7) 어린양의 피는 심판을 막고, 고기는 사람에게 힘을 줍니다. 유월절을 완성하신 예수는 유월절이 하나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않겠다고 하시고, 성찬의 떡과 잔을 주셨습니다.(눅22:15-16)
하나님은 고난의 떡을 먹게 하셨습니다. 무교병을 먹으며 과거의 고난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과거의 어려움을 잊어버리고 현실에 만족할 때 잘못하면 교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의 과거를 잊지 않았습니다.(딤전1:13) 과거의 고난을 잊지 않고, 현재의 은혜를 감사할 때 성공적인 사역을 할 수 있습니다.
3.절기를 기억하며 스스로 자정노력을 하는 사역자가 되어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으로 교만을 막아야 합니다. 우리의 새로움은 나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아빕월에 새로운 생명을 느끼듯이 하나님의 사역자는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라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합니다.(롬6:13) 하나님의 구원받은 자임을 확신할 때 교만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생명의 떡을 먹어서 사역에서의 무력함이나 율법주의를 막아야 합니다. 예수께서 유월절에 주신 떡과 잔이 그의 살과 피라고 하셨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늘 사람의 행위로 의를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예수가 생명의 떡입니다.(요6:35) 생명의 떡 즉 말씀을 먹어야 사역의 능력을 얻고, 믿음으로 역사할 수 있습니다.
고난을 기억하면서 나태와 방탕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사역이 계속될 때 나태와 방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다윗이 우리아의 아내를 범한 죄는 나태와 방탕 때문입니다.(삼하11:2) 고난을 떡을 먹는 일은 영적 긴장감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내 안에 있는 누룩을 제거할 때 순전함과 진실함의 사람으로 무장 됩니다.(고전5:8)
유월절을 문자적으로 지키는 율법주의나, 절기를 완전히 무시하는 무율법주의 모두 잘못입니다. 절기의 의미를 살피며 자기를 깨끗이 정화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