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3:1-11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그 일의 결과에 대한 보증을 필요로 합니다. 하나님이 가나안을 정복해야 할 이스라엘에게 사역의 체험 위에 보증을 더해주셨습니다. 바산 왕 옥에 대한 승리는 이스라엘에게 사역의 보증이 됩니다.
1.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주신 사람과 땅을 차지했습니다.
하나님은 바산 왕 옥을 넘겨주셨습니다. 바산 왕 옥의 철 침상 길이는 4.1m 너비는 1.8m입니다. 그의 키는 사람이 두려워할 만합니다. 골리앗도 두려움의 대상이었습니다.(삼상17:4) 바산 왕 옥의 침대 크기는 이스라엘에게 사역의 보증물입니다. 사람에게 두려움을 주는 마귀는(벧전5:8) 예수 앞에 멸망을 당합니다.
하나님은 아모리 족속을 넘겨주셨습니다. 아모리 족속은 이스라엘보다 많고 힘이 센 민족이지만 죄악으로 인해 멸망이 작정된 가나안 7족속 중 하나입니다.(신7:1) 아모리 족속을 이긴 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한 일이지만, 이스라엘에게는 강한 민족과 싸워 이긴 승리를 맛본 것입니다. 이런 승리가 사역의 보증이 됩니다.
하나님은 바산 땅을 넘겨주셨습니다. 요단 동편 얍복강 북쪽의 바산 땅은 비옥하고 광활한 고원 지대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씀하실 때 바산에서 양을 기를 것이라고 약속합니다.(렘50:19)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경험 한 광야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아주 좋은 땅입니다. 이것이 사역의 보증이 됩니다.
2.하나님은 사역자들에게 사역의 보증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맹세로 보증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자신보다 큰 것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맹세하며, 보증하셨습니다.(히6:16-17) 하나님의 맹세는 최후 확정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약속은 맹세로 하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하나님의 맹세가 하나님의 사역자들에게 사역의 보증이 됩니다.
하나님은 예수를 대제사장으로 보내셨습니다. 예수께서 사람들을 위하는 대제사장이 된 것은 하나님의 언약의 보증이고, 우리의 사역의 보증이 됩니다.(히7:21-22) 사역자가 언약의 보증이 되는 예수로 말미암아 평안을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율법주의자들처럼 사람들의 노력의 결과로 평안을 누리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우리가 받은 성령은 우리가 구원을 받은 보증입니다.(고후1:22, 5:5) 예수께서 보내주신 성령은 구원의 확신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역사하여 사역을 할 큰 힘과 능력이 있게 합니다.(행1:8) 성령이 계신다는 것은 하나님께 사역의 보증을 받은 것입니다. 성령 없는 사역은 보증 없는 사역입니다.
3.사역의 보증을 가진 자로서 담대하게 사역해야 합니다.
보증을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보증은 그 보증을 믿는 믿음에서 효력을 발휘합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유다에게 용서의 말씀을 주셨습니다.(렘36:3) 그러나 여호야김은 그 두루마리를 불태워버렸습니다.(렘36:23) 하나님의 맹세를 믿음으로 받아야 합니다. 여호야김처럼 말씀을 난도질 하지 않아야 합니다.
스스로 평안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역자들에게 평안을 가지고, 두려움과 염려가 없게 합니다. 제자들에게 사역을 맡기시는 예수께서도 평안을 주셨습니다.(요14:27) 주님이 주신 평안이 사역을 온전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영적전쟁의 사역을 위하여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지 평안의 복음으로 무장되어야 합니다.(엡6:15)
대적에 대해 담대해야 합니다. 바산 옥 같은 거인의 멸망은 요단 서편의 아낙 자손에 대한 담대함을 가지게 합니다. 망할 대적에 대해 담대해야 합니다. 예수는 환난을 당할 제자들에게 담대하라고 하셨습니다.(요16:33) 마귀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닙니다.(약4:7) 대적이 강해보여도 멸망당할 심판의 대상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사역의 보증을 받은 자로서 담대하게 사역해야 합니다. 내 자신에 대한 염려, 대적에 대한 두려움, 사역의 결과에 대한 근심을 벗어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