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28
모세는 믿음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 규례를 가르쳐서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지 않게 합니다. 믿음으로 다른 사람을 지키는 것이 수호신앙입니다. 그 중에 하나님의 교회를 지킨다는 것은 너무나 크고 귀중한 수호사역입니다.
1.모세는 믿음으로 이스라엘을 수호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수호합니다. 애굽에 내리는 마지막 재앙은 사람과 짐승의 장자를 치는 것입니다. 애굽에 여러 재앙이 내릴 때 이스라엘은 아무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심판의 천사가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장자를 칩니다.(출12:12) 그렇기 때문에 모세는 심판의 천사를 피할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모세가 수호하려는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바로 왕의 노예이고, 많은 고통 속에 있었습니다.(출2:24-25)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는 애굽 사람과 함께 섞여 살고 있습니다. 망하는 그들 곁에 멋모르고 있으면 함께 망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애굽과 함께 망해서는 안 될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모세는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했습니다. 모세가 백성들에게 전해 준 것은 유월절의 규례입니다. 유월절의 의미는 심판의 천사가 그 집의 문에 묻어있는 어린양의 피를 보고 지나간다는(pass over) 것입니다.(출12:13) 모세는 이런 유월절을 절기로 지정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대로 지킬 것을 가르쳤습니다.
2.하나님은 모세가 수호신앙을 가질 수 있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을 보게 하셨습니다. 애굽 왕 바로의 압제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 즉 모세가 수호해야 할 그 대상을 바라보게 하신 것입니다. 목동 다윗은 전쟁터에 심부름을 갔다가 고난당하고 있는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군대를 보게 되었습니다.(삼상17:26) 수호 할 대상을 아는 것이 수호신앙의 출발입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보게 하셨습니다. 애굽의 많은 신들은 자기를 지킬 수도 없고, 사람에게 복과 심판을 주지도 못합니다. 복과 심판을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입니다. 모세는 이 하나님을 알고 이스라엘에게 생명과 사망, 복과 저주를 강조합니다.(신30:19) 하나님을 알아야 수호신앙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구원의 길을 보게 했습니다. 모세는 심판의 천사의 칼을 피할 수 있는 길이 어린양의 피임을 알았습니다. 아벨과 같이 대속의 피를 알았습니다. 모세는 유월절을 정하고, 새해의 첫 달이 되게 합니다. 새로운 나라를 시작한 것입니다. 심판을 피할 길을 아는 사람이 수호신앙으로 수호사역을 이룰 수 있습니다.
3.우리도 수호신앙을 가지고 수호사역을 해야 합니다.
수호의 대상을 알아야 합니다. 개인을 위한 수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교회를 수호하는 일입니다. 아브라함은 롯을 수호하려고 하나님께 여섯 번 간구했습니다.(창18:32) 그 당시는 아브라함의 가족이 하나님의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교회 장로들에게 교회를 보살피라고 말합니다.(행20:28)
하나님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를 수호하려면 하나님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비느하스는 하나님의 질투의 마음으로 시므온 지파 시므리와 모압 여인 고스비를 함께 죽였습니다.(민25:11) 사도 바울은 형제들을 위하여 오히려 자기가 저주를 받아도 좋다고 했습니다.(롬9:3)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어린양의 피의 능력을 신뢰해야 합니다. 죄인을 위하여 대신 죽은 예수의 피가 아니면 죄인들의 죄는 씻어질 수 없습니다. 예수의 피가 사람들의 양심을 깨끗하게 하고, 하나님을 섬기게 합니다.(히9:14)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증거 합니다.(고전2:1-2) 예수의 피로서 교회를 수호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사역도 사람을 지켜주는 수호사역입니다.(요일5:18) 우리는 예수의 지켜 주심을 받은 자로서 주의 몸 된 교회를 믿음으로 지키는 사역을 해야 합니다.